)충청노인복지개발회(공동회장 남기민·조명희)와 청주가경노인복지관(관장 정은경)이 공동 주관하는 제19회 노인복지세미나가 고령사회와 커뮤니티케어라는 주제로 124()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7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청주가경노인복지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다가오는 노인돌봄체계 개편에 따라 고령사회와 커뮤니티케어주제를 갖고, 1주제로 청주시 커뮤니티케어의 방향과 과제에 대하여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홍석호 교수가 연구발표를 하고, 2주제로 영국 커뮤니티케어의 동향에 대하여 이효순 남서울대학교 교수의 연구발표가 진행되었으며, 청주복지재단 남미옥 상임이사와 청주가경노인복지관 정은경 관장이 함께 토론에 참여하였습니다.

 

발표자와 토론자들은 고령사회를 대비하면서 영국 커뮤니티케어의 선진 사례에 대해 공유하고 우리지역의 실정에 맞게 노인돌봄체계를 어떻게 적용해야 할 것인지 함께 연구하고 논의하면서, 당장 내년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노인돌봄서비스 체계가 실제 지역사회 안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함께 의견을 나누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세미나의 좌장을 맡은 남기민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명예교수 (사단법인 충청노인복지개발회 회장)노인돌봄체계 개편에 따라 지역사회 안에서 노인복지관과 사회복지관련 종사자들의 역할과 소임을 다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노인복지실천의 기틀을 마련하여, 어르신들이 더욱 행복한 우리사회가 되는데 한 발 더 나아가는 계기로 삼겠다.” 는 소감으로 세미나를 마무리 하였습니다.